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윤리강령
전문
한국관계놀이상담학회는 모든 인간의 존엄을 기본 가치로 추구하며, 내담자의 잠재력을 존중하고, 다양한 전문적 조력 활동을 통해, 내담자의 자기발달과 사회인으로서의 건강한 적응적인 삶을 살도록 조력한다. 관계놀이상담사(2급, 1급, 전문가: 이하 관계놀이상담사로 함)는 내담자의 심리적·정서적·신체적 안녕 증진과 조화로운 성장을 위해 전문가로서의 능력과 자질을 향상시키며, 내담자의 복지를 최우선 순위에 둔다. 관계놀이상담사는 자신의 행동에 책임을 지며, 그 역할을 수행하기 위해 전문적인 지식과 기술을 끊임없이 계발하여 내담자의 성장과 사회 공익 기여를 추구한다. 이를 위해 관계놀이상담사가 취해야 할 전반적인 윤리강령을 숙지하고 준수할 책임을 진다.

1. 전문가로서의 태도
제1조 전문성
1. 관계놀이상담사는 심리상담에 대한 교육과 수련, 임상, 연구를 통해 전문성을 함양시키기 위해 지속적으로 노력하며, 전문직의 가치와 권위를 훼손하는 행동은 하지 않는다.
2. 관계놀이상담사는 자신의 능력 및 기법의 한계를 인식하고, 자신의 능력 내에서 실무를 하며, 전문적 기준에 위배되는 활동을 하지 않는다. 만일, 자신의 개인 문제 및 능력의 한계 로 적절한 도움을 줄 수 없을 때는 내담자의 동의를 구한 후, 다른 관계놀이상담사 또는 전문가에게 의뢰하는 등 도움을 제공할 수 있도록 최선의 방법을 강구한다.
3. 관계놀이상담사는 자신의 활동 분야에 있어서 최신의 과학적이고 전문적인 정보와 지식을 유지하기 위해 지속적인 교육과 연수에 참여할 필요성을 인식한다.
4. 관계놀이상담사는 상담심리 전문인으로서의 능력과 자질향상을 위해 자기 반성적 평가를 지속적으로 해야 하며, 능력 향상을 위해 지도 감독을 받을 책임과 의무가 있다.
제2조 성실성
1. 관계놀이상담사는 자신의 신념체계, 가치, 제한점 등이 상담에 미칠 영향력을 인식하고, 내담자에게 상담의 목표, 상담의 이점, 기법, 한계점, 위험성, 심리검사와 보고서의 목적과 용도, 상담비용 및 지불 방법 등을 명확히 알린다.
2. 관계놀이상담사는 개인의 이익을 위해 상담전문직의 가치와 권위를 훼손하는 행동을 하지 않으며, 내담자에게 적절한 도움을 줄 수 없을 때에는 상담을 시작해서는 안되고, 다른 전문가에게 의뢰하는 등 도움을 제공할 수 있는 최선의 방법을 구한다.
3. 관계놀이상담사는 자신의 질병, 사고, 이동, 또는 내담자의 이동이나 재정적 한계 등과 같은 요인에 의해 상담이 중단될 경우, 이에 대한 적절한 조치를 취해야 한다.
4. 관계놀이상담사는 상담을 종결하는데 있어서 어떤 이유보다도 우선적으로 내담자의 관점과 요구에 대해 고려해야 하며, 내담자가 다른 전문가를 필요로 할 경우에는 적절한 과정을 통해 의뢰한다.
5. 관계놀이상담사는 자신의 기술이나 자료가 다른 사람들에 의해 오용될 가능성이 있거나, 개선의 여지가 없는 활동에 참여해서는 안되며, 이런 일이 일어난 경우는 이를 시정하여야 한다.
제3조 자격증명 및 관리
1. 관계놀이상담사는 자신의 자격급수와 상담경력을 정확히 알려야 하며, 자신의 자격을 과장하지 않는다.
2. 관계놀이상담사는 자신의 상담 관련 분야에서 취득한 최종 학위 및 전공을 정확히 명시하고, 그 외의 분야에서 취득한 학위가 있더라도 그것을 마치 상담 관련 학위인 것처럼 알리지 않는다.
3. 관계놀이상담사는 자신의 전문자격을 유지하기 위하여 지속적인 교육, 연수를 받아야 한다. 만약 자격이 정지되었을 경우에는 이에 따른 책임을 지며 자격을 회복하기 위해 노력한다.
2. 사회적책임
제4조 사회와의 관계
1. 관계놀이상담사는 사회의 윤리와 도덕기준을 존중하고, 사회공익과 상담분야의 발전을 위해 노력한다.
2. 관계놀이상담사는 경제적 이익이 없는 경우도 자신의 전문성을 제공하는 사회적 공헌 활동에 참여한다.
3. 상담비용을 책정할 때 상담사는 내담자의 재정상태를 고려하여야 한다. 책정된 상담료가 내담자에게 적절하지 않을 때는 가능한 적합한 서비스를 받을 수 있도록 돕는다.
4. 관계놀이상담사는 전문가가 되기 위해 교육, 연구, 연수, 수련 등 다양한 활동에 참여하여 질 높은 상담을 제공하도록 노력한다.
제5조 고용 기관과의 관계
1. 관계놀이상담사는 자신이 종사하는 기관의 목적과 방침에 공헌할 수 있는 활동을 할 책임이 있다. 기관의 목적과 방침이 상담자 윤리와 상충 될 때는 이를 해결하기 위해 노력해야 한다.
2. 관계놀이상담사는 근무기관의 관리자 및 동료들과 상담업무, 비밀보장, 직무에 대한 책임, 공적 자료와 개인 자료의 구별, 기록된 정보의 보관과 처분에 관하여 상호 협의가 이루어져야 하며, 상호 협의한 내용은 구체화하고 문서화하여 공유한다.
3. 관계놀이상담사는 자신이 속한 기관에 손해를 끼칠 수 있는 상황이나, 기관의 효율성에 제한을 줄 수 있는 상황에 대해 미리 알려주어야 한다.
제6조 상담기관 운영자
1. 상담기관 운영자는 기관 내에서 이루어지는 제반 상담활동을 관리 감독함에 있어, 상담사의 권리와 복지 증진에 최우선으로 고려해야 한다.
2. 상담기관 운영자는 업무에 적합한 전문성을 갖춘 상담사를 고용하고, 이들의 증명서, 자격증, 업무 내용, 기타 상담사와 관련된 다른 정보 등을 정확하게 파악하고 관리하여야 한다.
3. 상담기관 운영자는 직원들에게 기관의 목표와 활동에 대해 알려주어야 한다.
4. 상담기관 운영자는 고용, 승진, 인사, 연수 및 지도 시에 성별, 장애, 나이, 성적 지향, 성별 정체성, 사회적 신분, 외모, 인종, 가족형태, 종교 등을 이유로 차별적인 행동을 해서는 안된다.
5. 상담기관 운영자는 고용을 빌미로 상담사가 원치 않는 유료 상담, 유료 교육, 내담자 모집을 강제해서는 안되며, 감독하거나 평가 시에 착취하는 관계를 가져서는 안된다.
6. 상담기관 운영자는 자신의 개업활동에 대해 내담자에게 신뢰감을 주기 위해 학회나 연구단체의 회원임을 거론하는 것은 비윤리적이다.
제7조 다른 전문직과의 관계
1. 관계놀이상담사는 함께 일하는 다른 전문적 집단의 특성을 존중하고, 상호 협력적 관계를 도모한다.
2. 공적인 자리에서 개인 의견을 말할 경우, 관계놀이상담사는 그것이 개인적 의견에 불과하며 관계놀이상담사 전체의 견해나 입장이 아님을 분명히 해야 한다.
3. 관계놀이상담사는 내담자가 다른 정신건강 전문가의 서비스를 받고 있음을 알게 되면, 내담자로 하여금 상담 사실을 그 전문가에게 알리도록 권유하고, 긍정적이고 협력적인 치료관계를 맺도록 노력한다.
4. 관계놀이상담사는 내담자 의뢰나 소개와 관련한 비용을 요구하지 않는다.
제8조 자문
1. 자문이란 개인, 집단, 사회단체가 전문적인 조력자의 도움이 필요하여 요청한 자발적인 관계를 말하며, 관계놀이상담사는 자문을 요청한 개인 또는 내담자나 기관의 문제 혹은 잠재된 문제를 규명하고 해결하는데 도움을 준다.
2. 관계놀이상담사는 자신이 자문에 참여하는 개인 또는 내담자나 기관에게 도움을 주는데 필요하며 충분한 능력을 갖추었는지를 스스로 검토하고 자문에 임해야 한다.
3. 관계놀이상담사는 자문에 임할 때 자신의 가치관, 지식, 기술, 한계성이나 욕구에 대한 깊은 자각이 있어야 하고, 자문의 초점은 문제를 가진 사람이 아니라 풀어나가야 할 문제 자체에 두어야 한다.
4. 자문 관계는 개인 또는 내담자가 스스로 성장해 나가도록 격려하고 고양하는 것이어야 한다. 관계놀이상담사는 이러한 역할을 일관성 있게 유지해야 하고, 자문 대상자가 스스로의 의사결정자가 되도록 도와주어야 한다.
5. 상담활동에서 자문의 활용에 대해 홍보할 때는 학회의 윤리강령을 성실하게 준수해야 한다.
제9조 홍보
1. 관계놀이상담사는 전문가로서의 자신의 자격과 상담경력에 대해 대중에게 홍보하거나 설명할 때는 오해를 일으킬 수 있거나 거짓된 내용을 전달해서는 안 된다.
2. 관계놀이상담사는 일반인들에게 상담의 전문적 활동이나 상담 관련 정보, 기대되는 상담효과 등을 정확하게 알려주어야 한다.
3. 관계놀이상담사는 출판업자, 언론인, 혹은 후원사 등이 상담의 실제나 전문적인 활동과 관련된 잘못된 진술을 하는 경우 이를 시정하고 방지하도록 노력한다.
4. 관계놀이상담사가 연수나 상담 훈련 프로그램을 홍보할 때는 참여자의 선택을 위해서 정확한 정보를 제공해야 한다.
5. 관계놀이상담사는 상담사의 품위를 훼손하지 않도록 책임의식을 가지고 홍보해야 한다.
6. 관계놀이상담사는 자신이 실제로 상담 및 자문 활동을 하지 않는 상담기관이 자신의 이름을 기관의 홍보에 사용하지 않도록 해야 한다.
3. 인간권리와 존엄성에 대한 존중
제10조 내담자 복지와 권리
1. 관계놀이상담사는 모든 인간의 기본적인 권리, 존엄성, 가치를 존중하며 연령이나 성별, 인종, 종교, 성적 선호, 장애 등의 어떤 이유로든 내담자를 차별하지 않는다.
2. 관계놀이상담사는 내담자의 발달단계와 문화에 적합한 방식으로 정보를 전달한다.
3. 관계놀이상담사가 사용하는 언어를 내담자가 이해하는데 어려움이 있을 때는 내담자가 명확하게 이해할 수 있도록 통역자를 배치하여 필요한 서비스를 제공한다.
4. 관계놀이상담사는 자신의 고유한 가치, 태도, 신념, 행위가 사회에서 어떻게 적용되는지를 인식하고 내담자에게 자신의 가치를 강요하지 않는다.
5. 관계놀이상담사는 내담자로 하여금 의존적인 상담관계를 형성하지 않도록 노력하여야 하며, 내담자 스스로 상담에 참여 여부를 결정할 권리, 상담계획에 참여할 권리, 어떤 서비스에 대해서는 거절할 권리, 조언을 받을 권리 등이 있다는 것을 알려주어야 한다.
6. 관계놀이상담사는 내담자에게 전문적인 도움을 주는 것이 어렵다고 판단되면 상담관계를 시작하지 말아야 하며, 이미 시작된 상담관계인 경우는 즉시 종결하여야 한다. 이 경우 관계놀이상담자는 내담자에게 적절한 다른 대안을 제시해 주어야 한다.
4. 상담관계
제11조 관계
1. 관계놀이상담사는 내담자와의 친밀한 관계를 인식하고, 내담자에 대한 존중감을 유지하며 내담자를 이용하여 상담사 개인의 필요를 충족하고자 하는 활동 및 행동을 하지 않는다.
2. 관계놀이상담사는 객관성과 전문적인 판단에 영향을 미칠 수 있는 이중관계를 피해야 한다. 상담사가 내담자를 지도하거나 평가를 해야 하는 경우라면 그 내담자를 다른 전문가에게 의뢰한다. 단, 내담자의 복지를 위해 상담자와 내담자가 사전 동의를 한 경우와 그에 대한 자문이나 감독이 병행될 때는, 상담 관계를 맺을 수도 있다.
3. 관계놀이상담사는 특별한 경우를 제외하고는, 내담자와 상담실 밖에서 사적인 관계를 맺지 않는다.
4. 관계놀이상담사는 두 명 이상의 사람 또는 가족 상담을 진행할 경우, 상담사와의 다중관계를 맺지 않으며, 내담자와의 관계 특성을 명확히 한다. 관계놀이상담사가 잠재적으로 상충된 역할을 수행해야 한다면 각 내담자에게 구체적으로 알리고 역할을 조정 또는 철회 할 수 있다.
5. 관계놀이상담사는 내담자와의 관계에서 상담료 이외의 어떠한 금전적, 물질적 거래관계도 맺지 않는다.
제12조 성적 관계
1. 관계놀이상담사는 내담자 또는 내담자의 가족들과 성적 관계를 갖거나 어떤 형태의 친밀한 관계를 갖지 않는다.
2. 관계놀이상담사는 내담자 또는 내담자의 가족과 성적 관계를 맺었거나 유지하는 경우 상담 관계를 형성하지 않는다.
3. 관계놀이상담사는 상담관계가 종결된 이후에도 최소 2년 내에는 내담자와 성적 관계를 맺지 않는다.
4. 관계놀이상담사는 상담 종결 이후 2년이 지난 후에 내담자와 성적관계를 맺게 되는 경우에도 이 관계가 착취적이 아니라는 것을 철저하게 검증할 책임이 있다.
5. 관계놀이상담사는 다른 상담사가 자신의 내담자와 성적관계를 맺는 것을 알았을 경우 묵과하지 않고 적절한 조치를 취한다.
5. 정보의 보호 및 관리
제13조 비밀보장
1. 관계놀이상담사는 사생활과 비밀유지에 대한 내담자의 권리를 최대한 존중해야 할 의무가 있다.
2. 관계놀이상담사는 특정 개인과 가족 또는 집단을 대상으로 상담을 시작할 때 내담자 또는 내담자의 법정 대리인에게 비밀보장의 중요성과 한계를 명확하게 설명한다.
3. 관계놀이상담사는 개인과 가족 또는 집단상담 시 비밀보장에 대한 권리와 그 비밀보장을 유지해야 할 의무와 관련해 참여한 모든 사람으로부터 동의를 구한다.
4. 관계놀이상담사는 자발적인 동의 능력이 불가능하거나 미성년인 내담자를 상담할 때, 부모 또는 대리인의 동의를 받고, 그들이 참여할 수 있음을 알린다.
5. 관계놀이상담사는 내담자의 서면 동의 없이는 제 삼자에게 상담기록을 공개하거나 전달해서는 안 된다.
제14조 전자 정보의 비밀보장
1. 관계놀이상담사는 컴퓨터를 사용한 자료 보관의 장점과 한계를 알아야 한다.
2. 관계놀이상담사는 내담자의 기록이 전자 정보의 형태로 보존되어 제 삼자가 내담자의 동의 없이 접근할 가능성이 있을 때, 적절한 방법을 통해 내담자의 신상이 드러나지 않도록 조치를 취한다.
3. 관계놀이상담사는 컴퓨터, 이메일, 팩시밀리, 전화, 음성메일, 자동응답기 그리고 다른 전자 테크놀로지를 사용해 정보를 전송할 때는 비밀이 유지될 수 있도록 사전에 주의를 기울인다.
제15조 비밀보장의 한계
1. 관계놀이상담사는 아래와 같은 내담자 개인 및 사회에 임박한 위험이 있다고 판단될 때 내담자에 관한 정보를 사회 당국 및 관련 당사자에게 제공해야 한다.
1) 내담자가 자신이나 타인의 생명 혹은 사회의 안전을 위협하는 경우,
2) 내담자가 감염성이 있는 치명적인 질병이 있다는 확실한 정보를 가졌을 경우,
3) 미성년인 내담자가 학대를 당하고 있는 경우
4) 내담자가 아동학대를 하는 경우
5) 법적으로 정보의 공개가 요구되는 경우, 단 내담자의 권익이 침해되지 않도록 법원과 조 율하여야 한다.
2. 관계놀이상담사는 내담자에 대한 상담이 여러 전문가로 구성된 집단에 의한 지속적인 관찰을 포함하고 있다면, 그러한 집단의 존재와 구성을 내담자에게 알릴 의무가 있다.
3. 관계놀이상담사는 내담자의 사적인 정보의 공개가 요구될 때 기본적인 정보만을 공개한다. 더 많은 사항을 공개하기 위해서는 사적인 정보의 공개에 앞서 내담자에게 알리고 동의를 얻어야 한다.
3. 관계놀이상담사는 비밀보장의 예외 및 한계에 관한 타당성이 의심될 때에는 다른 전문가나 지도감독자 및 본 학회 윤리위원회의 자문을 구한다.
제16조 상담기록
1. 관계놀이상담사는 내담자에게 전문적인 서비스를 제공하기 위해 내담자에 대한 상담기록 및 보관을 본 학회의 윤리강령 및 시행세칙에 따라 시행한다. 또한. 상담기록을 안전하게 보관하고 허가된 사람 이외에는 기록에 접근할 수 없도록 한다.
2. 관계놀이상상담사는 상담내용의 녹음 혹은 녹화에 관해 내담자 또는 대리인의 동의를 구한다.
3. 관계놀이상담사는 상담내용의 사례지도나 발표, 혹은 출판 시 내담자의 동의를 구한다.
4. 관계놀이상담사는 내담자가 상담기록의 열람을 요구할 경우, 그 기록이 내담자에게 잘못 이해될 가능성이 없고 내담자에게 해가 되지 않으면 응하도록 한다. 다만 여러 명의 내담자를 상담하는 경우, 내담자 자신과 관련된 부분에 대해서만 공개할 수 있다. 다른 내담자와 관련된 사적인 정보는 제외하고 열람하거나 복사하도록 한다.
5. 관계놀이상담사는 상담과 관련된 기록을 보관하고 처리하는데 있어서 비밀을 유지해야 하며, 이를 타인에게 공개할 때에는 내담자의 동의를 구한다. 내담자에게 해를 끼치지 않는 범위 내에서 공개해야 한다.
제17조 정보제공 및 동의
1. 관계놀이상담사는 상담을 제공할 때에, 내담자에게 상담 관련 정보를 제공하고 이에 대한 동의를 받는다.
2. 관계놀이상담사는 상담과 관련된 기록을 보관하고 처리하는데 있어 비밀을 보호해야 하며, 이를 타인에게 공개할 때에도 내담자의 직접적인 동의를 받아야 한다.
6. 심리검사
제18조 기본사항
1. 관계놀이상담사는 내담자의 특성 및 환경을 고려한 후, 내담자를 조력하기 위한 목적에 적합한 심리검사를 선택해야 한다.
2. 관계놀이상담사는 심리검사를 실시할 때에는 자격이 있는 사람이 표준화된 절차에 따라 실시해야 하며, 그 과정을 경시해서는 안 된다. 또한, 지도감독자로부터 훈련받은 검사 도구를 제대로 이용하는지의 여부를 평가받는다.
3. 관계놀이상담사는 검사 채점과 해석을 수기로 하건, 컴퓨터를 사용하건, 혹은 다른 서비스를 사용하건 상관없이 내담자의 요구에 적합한 검사 도구를 적용, 채점, 해석, 활용한다.
4. 관계놀이상담사는 검사 전에 검사의 특성과 목적, 잠재적인 결과, 수령자의 구체적인 결과의 사용에 대해 설명하고 내담자의 동의를 받는다. 이때 상담사는 내담자의 개인적·문화적 상황, 내담자의 결과 이해 정도, 심리 검사 결과가 내담자에게 미치는 영향을 고려한다.
5. 관계놀이상담사는 피검자의 복지, 명확한 이해, 심리 검사 결과를 누가 수령 할 것인지에 대한 결정에서 사전 합의를 고려한다.
제19조 검사 도구 선정 및 실시 조건
1. 관계놀이상담사는 상담을 제공할 때에, 내담자에게 상담 관련 정보를 제공하고 이에 대한 동의를 받는다.
2. 관계놀이상담사는 제 3자에게 내담자에 대한 검사를 의뢰할 때, 적절한 검사도구가 사용될 수 있도록 내담자에 대한 구체적인 의뢰 문제와 충분한 객관적인 자료를 제공한다.
2. 관계놀이상담사는 표준화된 조건에 따라 심리 검사를 시행한다. 심리 검사가 표준화된 조건에서 시행되지 않거나, 심리 검사 수행 중 일반적이지 않은 행동 혹은 예외적인 상황이 발생할 경우, 그러한 내용을 기록해야 하고, 그 검사결과의 타당성을 의심하거나 무효 처리할 수 있다.
2. 관계놀이상담사는 기술적 또는 다른 전자적 방법들이 검사 실시에 사용될 때, 실시 프로그램이 잘 기능하고 있는지 그리고 정확한 결과를 제공하는지에 대해 점검한다.
제20조 심리 검사 결과의 해석과 진단
1. 관계놀이상담사는 개인 또는 집단검사 결과 발표에 정확하고 적절한 해석을 포함시킨다.
2. 관계놀이상담사는 연령, 피부색, 문화, 장애, 민족, 성, 인종, 언어 선호, 종교, 영성, 성적 지향, 사회경제적 지위가 검사 실시와 해석에 영향을 미친다는 것을 인식하고, 내담자와 관련된 다른 요인들을 고려하여 적절하게 검사 결과를 해석한다.
3. 관계놀이상담사는 검사 결과를 보고할 때, 검사 상황이나 피검사자의 규준 부적합으로 인한 타당도 및 신뢰도와 관련하여 발생하는 제한점을 명확히 한다.
4. 관계놀이상담사는 기술적인 자료가 불충분한 검사 도구인 경우 그 과를 해석할 때 주의해야 한다. 그러한 도구를 사용하는 특정한 목적을 내담자에게 명확히 알린다.
5. 관계놀이상담사는 내담자 혹은 심리검사를 수령 할 기관에 심리검사결과가 올바로 통지되도록 해야 한다.
7. 윤리문제 해결
제21조 숙지의 의무
1. 관계놀이상담사는 본 윤리강령뿐만 아니라 타 윤리강령을 충분히 숙지하고 이를 실천할 의무와 책임이 있다.
2. 윤리강령이 현행법이 요구하는 것보다 엄격한 기준을 설정하고 있다면 윤리강령을 따라야 한다. 그러나 현행법이 윤리강령을 제한할 경우, 현행법을 우선으로 적용한다.
제22조 윤리위반
1. 관계놀이상담사가 비윤리적으로 행동했다는 근거가 있거나, 다른 상담자의 윤리적인 문제를 알게 되었을 때, 윤리위원회에 제소할 수 있으며 윤리위원회는 본 윤리강령에 따라 적절한 조치를 취할 수 있다.
2. 관계놀이상담사는 윤리강령을 위반한 것으로 지목되는 사람에 대해 윤리위원회의 조사, 요청, 소송절차에 협력한다. 또한, 자신이 연루된 사안의 조사에 적극적으로 협력한다.
3. 관계놀이상담사는 명백한 윤리강령 위반이 비공식적인 방법으로 해결되지 않거나, 그 방법이 부적절하다면 윤리위원회에 위임한다.
8. 회원의 의무
제23조 회원의 의무
본 학회의 회원은 본 학회 회원의 자격을 부여받기 이전이라 할지라도 본 윤리강령을 준수할 의무가 있다. 윤리강령에 어긋나는 행위를 한 관계놀이상담사는 윤리강령에 따라 징계를 받을 수 있으며, 그 사실을 기관 또는 개인에게 알릴 수 있다.
부칙
본 윤리강령은 2021년 4월 1일부터 시행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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